인테리어가이드- 욕실 

타일 덧방과 올 철거, 무엇을 선택을 해야 할까요?

by 앨리스 인 빌더랜드

욕실 리모델링, 타일 덧방이 맞나? 올철거가 맞나?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질문에 정답은 없어요. 빌더랜드에서는 고객님이 시공자나 업체의 말에만 의존하지 않고, 직접 상황에 맞게 선택하실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릴게요.

1. 덧방시공이란?

타일 덧방 공사란, 기존 타일을 제거하지 않고 그 위에 타일을 덧붙여 붙이는 시공 방식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욕실 리모델링이 경제적인 이유로 올 철거보다는 타일 덧방 공사로 진행되고 있어요.

우선 타일 덧방 공사의 경우, 시간과 비용이 보다 경제적이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기존 타일을 철거하지 않고 진행하기 때문에 방수층을 건드리지 않고 시공 할 수 있으며, 보통 3~4일 안에 공사가 마무리됩니다. (포세린의 경우 4~5일정도 소요)

하지만 타일 덧방 시공은 기존에 욕실에 있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요.

예를 들어 1차로 붙어있던 타일이 접착력이 약해지면 새로운 타일을 아무리 튼튼하게 붙여놓더라도 함께 탈락할 수 있겠죠.

또한 방수층이 노후화되어 누수가 발생한다고 하면, 이 부분도 새로 방수 시공이 들어가지는 않기 때문에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아파트에서 기본적으로 안전하게 방수층을 형성해 놓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지나도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도 많아요).

그리고 타일이 한 겹 더 붙으면 벽이 1~2cm씩 앞으로 나오기 때문에 공간이 협소했다면 더욱 좁아질 수 있다는 것도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2. 올 철거란?

올 철거 공사란, 기존 벽과 바닥의 타일을 모두 제거하고 시공하는 방식이에요.

올 철거를 진행하면, 타일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방수층이 깨질 수 있어 철거 후 방수 공사가 추가됩니다. 철거하는 과정에서 먼지도 굉장히 많이 날리고, 또 폐기물이 많이 발생하는데 대부분 1톤 트럭이 꽉 차도록 폐기물이 나와요.

또한, 타일을 제거한 면은 울퉁불퉁하기 때문에 새로운 타일을 고르게 붙이기 위한 면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올 철거 공사는 덧방 공사에 비해 시공 기간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약 일주일 소요), 철거/폐기물 비용 + 방수 비용 + 타일 면작업 비용이 추가됩니다.

 

[ 덧방 vs 올 철거 공사 장단점 요약 ]

– 덧방 공사의 장점: 합리적인 비용으로 시공이 가능하다.
– 덧방 공사의 단점: 기존의 구조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타일 탈락, 누수 등). 욕실이 1~2cm 정도씩 좁아진다.

– 올 철거 공사의 장점: 기존 타일이나 방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배관으로 인한 누수는 별도).
– 올 철거 공사의 단점: 시간과 비용이 늘어난다.

 

이처럼 덧방과 올 철거 공사는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어떤게 정답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워요.

육안으로는 기존 방수층이 얼마나 튼튼한지 알 수 없고, 베테랑 시공자라고 하더라도 타일이 얼마나 완벽하게 붙어있는지 알기 어려우며, 알더라도 어느 정도 선에서 덧방을 추천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덧방 시공을 결정한다면 기존의 구조적인 하자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해야하는 부분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3. 타일 덧방이 불가한 현장

덧방 vs 올 철거는 소비자가 선택해야 하는 부분도 있지만, 덧방 시공이 절대 안되는 현장도 있어요.

 

  1. 기존에 누수가 있는 곳 (누수의 원인을 파악해 해결했다면 덧방 가능)
  2. 기존 타일이 2겹 이상 붙어있는 곳
  3. 기존 타일이 텅텅거리고 쉽게 떨어지는 곳
  4. UBR욕실로 시공된 곳

위 네가지 경우가 아니라면, 덧방을 할지 올 철거를 할지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결정을 하시면 될 것 같아요 🙂